자동차에도 소화기가 필요하다? 차량용 소화기의 필요성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요즘 자동차화재가 뜨거운감자가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화재가 일어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자동차 엔진의 과열을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둘째로 정차된 차량의 배기계통이 과열되어 발생하는 화재가 있으며 세번째로 차량 내부의 인화성 물질로 발생하는 화재가 있습니다. 화재를 사전에 방어하기 위해서는 엔진과열을 막을 수 있는 냉각수를 자주 점검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정차된 차량의 과열을 막기 위해서는 공회전을 자제해주는 게 좋은데 정차된 차량에서 에어컨을 작동하면 급격한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조한 날씨에는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 혹은 차량 탑승자의 옷, 시트 등이 마찰하면서 발생한 정전기가 화재로 이어지는 일도 있습니다. 정전기의 원인은 건조함과 마찰인만큼 핸드크림으로 손의 건조함을 줄이고 자동차 시트에도 케어잼 등의 보호제로 보습을 유지해야 합니다. 자동차에 타려고 문을 열기 전에 자동차키, 동전 등으로 건드려서 모여있는 정전기를 흘려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 무더위가 지속되고 있는데 이 상황에서 차량 실내온도는 60~70도까지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인화성 물질을 차내에 두고 내린다면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인화성 물질을 차량에 두고 내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주시고 직사광선으로 차내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비교적 온도가 낮은 서늘한 장소에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차량의 창문을 조금 열어두어서 내부 공기를 낮추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자동차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 발생으로부터 초기 1분이 골든타임으로 효율적으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량용 소화기를 하나씩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