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정지와 주행을 반복하다 보면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게 되는데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운전자에게 불안함을 느끼게 하고 소리가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됩니다. 그러면 브레이크 소리가 나는 이유를 알아보고 소리가 날 때 운전자가 조치해야 될 행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첫 번째. 브레이크는 냉각과 가열이 반복되어서 열변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오래된 브레이크 패드를 새것으로 교체했는데도 소리가 계속 난다면 편마모가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에 생긴 것입니다. 이럴 때 디스크 로터 표면의 거친 부분을 돌로 갈아서 반질반질하게 만들거나 브레이크 디스크 로터를 교환하면 됩니다. 

 

두 번째 패드 마소 센서의 패드와 선단부의 두께가 같아진다면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가 별로 남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쇠가 서로 긁는 듯한 소리가 고주파로 들리게 되는데 브레이크 패드를 교환하면 소음이 사라지게 됩니다. 추가로 브레이크를 오랜 기간 사용하면 녹이 슬기 때문에 소음이 날 수 있는데 내버려두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브레이크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만 확인하면 원인을 거의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캘리퍼 문제입니다. 디스크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교체 후에도 계속 소음이 발생하면 캘리퍼 문제입니다. 피스톤 씰 또는 부츠 고무 문제로 소음이 발생하는데 부츠 고무가 찢어졌다면 브레이크액이 흘러나와서 제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