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차저, 슈퍼차저 차이점은?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터보차저, 슈퍼차저 차이점은?

관리자 2018.09.10 13:36 조회 수 : 20

터보차저와 슈퍼차저는 모두 엔진에 관여하는 부품입니다. 엔진은 실린더 속에 연료와 산소를 혼합해 폭발시키는 걸로 동력을 얻는데요. 적절한 비율로 섞여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량은 조절할 수 있어도 공기를 마음대로 제어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엔진에 강제적으로 공기를 밀어 넣어 주는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이것이 터보차저입니다. 터보차저는 엔진에서 폭발하고 남은 배기가스의 힘을 이용해서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라 배기량과 관계없이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하고 유지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습니다. 터빈 작동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해서 RPM이 낮고 배기압이 낮으면 반응이 지체되는 터보렉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슈퍼차저는 터보차저처럼 공기를 압축하지만, 배기가스가 아니라 엔진이 구동되는 힘을 이용합니다. 엔진의 크랭크축이 회전하기 시작하면 바로 공기 압축이 가능해서 터보차저보다 반응이 빠릅니다. 배기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니 배기열에 노출될 일이 없어 온도 관리도 더 편합니다. 그러나 크랭크축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야 하는 탓에 차체의 크기, 엔진룸의 크기, 배기량이 넉넉하지 못하면 슈퍼차저를 달기 어려우며 고회전 고속에서는 터보차저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최근에는 배기량을 줄이고 더 높은 동력성능, 연료효율을 위한 다운사이징 터보가 유행하는 중입니다.

 

터보차저는 원래 고출력 고성능 차에 주로 쓰였는데 다운사이징에 따라 소형차부터 대형차까지 골고루 쓰이고 있습니다. 휘발유보다는 디젤에 어울리는 차저이며 최근 출시되는 디젤차는 거의 터보차저가 적용된 엔진입니다. 또한, 터보 차저의 고질적인 터보 랙 현상을 줄이기 위해 트윈 스크롤 방식의 터보, 가변식 텁빈 기술, 트윈 터보차저 기술도 개발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