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튜닝을 하는 것은 옳은 행동일까?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자동차 튜닝을 하고 싶은데 이것이 불법인지 합법인지 모르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알면서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긴 했지만 나의 마음에 들지 않아서 내가 원하는 대로 자동차 디자인을 바꾸는 것이 멋있어 보일지는 몰라도 아직까지 튜닝에 대해 정확한 내용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먼저 자동차 튜닝의 종류는 드레스업 튜닝, 튠업 튜닝, 빌드업 튜닝이 있는데 튜닝을 하면서 외관도 바꾸지만 기능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만능 자동차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은 한 것을 걸리지 않으면 상관없거나 단순히 불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무조건 불법인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관리법 시행령 제8조를 살펴보면 합법적인 테두리 내에서 절차를 밟은 뒤 튜닝을 하면 상관없다고 합니다. 몇년 전에는 튜닝 규제가 완화되기도 했습니다. 튜닝의 종류 중 드레스업 튜닝은 외관을 변경하거나 색칠, 부착물을 추가하는 등의 튜닝을 말합니다. 튠업 튜닝은 성능향상을 위한 것이고 빌드업 튜닝은 구조를 변경하는 게 목적입니다.

 

튜닝을 할 때는 지켜야 할 절차가 있으니 이것을 잘 알아보고 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튜닝 계획을 세우고 사이버 검사소, 교통안전 검사소에 승인을 요청하고 승인이 되면 튜닝을 할 수 있으며 다시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