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 색깔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도로에서 운전할 때, 인도를 걸어 다니면서 신호등은 자주 보게되는데 신호등을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생각해본 적 있나요. 
우리가 사용하는 용도를 생각하더라도 단순히 인테리어용으로 만든 것은 아닌 것을 알수 있습니다. 신호등의 색깔별로 의미하는 것이 다르다고 하는데 대략적인 의미는 알고 있지만 자세한 의미까지는 알지 못하므로 색깔이 의미하는 것을 알아봅시다. 


신호등은 도로나 철도에서 교통의 원활한 흐름이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신호를 보여주는 정지등으로 신호는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호등은 단순히 교통신호체계가 아니라 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전세계의 신호등은 그나라의 문화에 따라 사소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 신호등은 전구로 되어있는데 지금은 LED로 대체되었습니다. LED를 사용한 이유는 일반 전구보다 눈에 잘 들어오며 전력절감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먼저 우리는 초록불이 켜지면 건너가고 자동차가 출발하게 되는데 원래는 백색이 출발 신호고 녹색이 정지 신호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해 삼색으로 바꿨다고 합니다.  운전을 하면서 우회전이나 직진을 할 수 있는 경우는 녹색불이 들어올 경우인데 녹색불이 켜지더라도 출발하기 전에 앞뒤, 좌우, 보행자를 살펴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면 제일 핵심인 색깔이라고 할 수 있는 적색 불은 모든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뚜렷한 색깔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운전을 하다가도 적색 불이 들어오면 모든 행동을 멈춰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황색 불은 생소할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높은 속도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교차로를 통과할 때 황색 불이 들어온다면 지나가고 멀리서 황색 불이 켜지면 정지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