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이라도 알뜰하게 운전하는 비법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연비가 좋은 자동차는 그만큼 연료를 효율적으로 소모하는 자동차입니다. 연료비가 부담이 되는 일이 많은데 조금이라고 알뜰하게 운전해서 연비를 높이고 연료비를 절약해보세요. 연비가 좋아지려면 우선 차량에 문제가 없어야겠죠. 각종 오일이나 차량의 소모품 등은 정기적으로 점검해줘야 합니다. 특히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중요한데요. 타이어 공기압은 브레이크만큼 안전에 중요하기 때문에 꼭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이 무거우면 속력을 내기 어렵습니다. 만약 트렁크나 뒷좌석에 불필요한 짐이 많다면 빼내고 무게를 최소화해보세요. 또한,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것보다 절반 정도 채우는 게 미세하지만, 연비를 좋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정체되는 도로를 피하는 것도 연비를 좋게 만드는 방법인데요. 요즘은 내비게이션이 좋아지면서 실시간 교통정보로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조금 돌아가더라도 정체 구간을 피해 봅시다. 

 

시동을 걸고 바로 주행하면 연료의 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준비운동없이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처럼 자동차도 워밍업이 필요하니까 시동 직후 어느정도 기다려주는게 좋습니다. 엔진 온도가 60도 이하라면 연료 소모가 5~10% 늘어나니까 보퉁 1~2분정도 기다려주고 온도가 낮은 겨울에는 3~4분 정도 워밍업을 해주면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엔진을 너무 예열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적당히 해주면 수명에 도움을 주지만 너무 오래 예열하면 연료를 낭비하게 됩니다. 여름에는 10초 정도, 겨울에는 3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좋은 연비를 위해서는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반 도로라면 60~80km/h로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