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핸들 문제의 원인이 무엇일까요?
운전자 자신을 위한 운전자보험.

운전자필수상식

운전 중에 갑자기 자동차 핸들이 떨리거나 소음이 생기면 매우 당황하게 됩니다. 사고로 이어지면 목숨이 위험해질 수도 있어서 더욱 긴장하게 되는데요. 불안함에 운전에 집중하기도 어려워지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핸들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을 알아두고 점검하여 대비하도록 합시다. 

자동차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등속조인트 불량이 대부분입니다. 등속조인트란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을 자동차 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사람의 관절과 비슷해서 너트의 불량, 고무 부츠의 노후 등으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은 양쪽 타이어의 공기압 균형이 맞지 않는ㄴ 경우입니다. 혹은 휠과 타이어가 정렬되지 않은 경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차량 쏠림이 있는지 파악하려면 사람이 없는 도로에서 핸들을 중앙에 두고 천천히 가속 페달을 밟아보세요. 직진한다면 이상이 없지만, 한쪽으로 쏠리기 시작하면 정비소에서 수리합시다.

 

핸들이 떨리는 상황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시동, 주행, 제동입니다. 시동을 걸 때 핸들이 떨리는 이유는 엔진 회전이 고르지 못한 것이 원인입니다. 불규칙한 엔진 회전의 진동이 핸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떨림이 지속되면 엔진 마운트를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주행 시 핸들이 떨리는 것은 타이어나 휠의 균형이 원인입니다. 핸들이 위아래로 흔들린다면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상태가 문제인데 저속은 앞 타이어, 고속은 뒷타이어 문제입니다. 휠 균형이 안 좋으면 고속 주행이 불안정해지니 주의합시다. 그리고 제동 시 핸들이 떨리는 것은 브레이크 디스크나 패드가 원인입니다.